개발자를 도웁시다! 크래시 리포트 보내는 방법

iPhone, iPod touch/Tips 2010. 11. 9. 14:26
개발자분들은 우리가 여러 기기에서 좋은 앱을 쓸 수 있도록 해주시는 고마운 분들입니다. 앱 하나를 만드는 것도 상당한 인력과 연구가 동원되는 일이니까요.

직접 뵈었던 골빈해커(@golbin)님이 만드신 한국형 트위터 앱 파랑새.

저 같은 경우도 트위터 등을 통해서 많은 개발자분들을 알고, 그분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특히 1인 개발자분들 같은 경우, 직접 앱을 쓰신다 하더라도 다양한 버그를 혼자서 잡아낸다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 고마운 개발자분들을 우리들이 도와드리자는 거죠. 그럼 어떻게 할까요?

iTunes는 기기와 동기화시 크래시 리포트를 컴퓨터에 저장해놓습니다. 이 크래시 리포트는 어떤 상황에서 앱이 튕겼는지를 정리한 기록입니다. 이 기록이 있으면 개발자가 어떻게 버그를 잡아야 할지 가닥을 잡도록 도와줍니다. 자 이제 이 기록을 어떻게 액세스하는 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기를 iTunes에 동기화시킨다.

iTunes에 연결해 동기화시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크래시 리포트가 컴퓨터에 전송이 됩니다.


2) 크래시 리포트 찾기

자 이제 컴퓨터에 전송된 크래시 리포트를 찾습니다. 어디서 찾냐구요? OS별로 정리했습니다.

Mac OS X: 계정 폴더 / Library / Logs / CrashReporter / MobileDevice / 기기 이름 순서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Windows Vista / 7: C:\ Users \ 유저네임 \ AppData \ Roaming \ Apple Computer \ Logs \ CrashReporter \ MobileDevice \ 기기이름 입니다. 기본값으로는 디렉토리가 숨겨져 있기 때문에 탐색기에서 주소창을 클릭하시면 디렉토리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XP: C:\ Documents and Settings \ 유저이름 \ Application Data \ Apple computer \ Logs \ CrashReporter \ 기기 이름 이렇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3) 개발자에게 이메일로 붙인다.

파일을 빼내셨으면, 이제 남은 것은 개발자에게 이 리포트 파일을 보내시면 됩니다.

보통 앱 소개 페이지에 이렇게 Support 링크가 있다.
-클릭하면 크게 보입니다-

보통은 앱 소개 페이지에 보면 Support 링크를 통해 개발자에게 리포트를 쉽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로 든 파랑새의 경우, 골빈해커님의 트위터로 제보하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이러한 크래시 리포트는 버그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개발자가 앱을 디버깅(실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이상이나 버그를 발견하는 작업)할 때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모두 고마운 개발자분들을 도와드리는 것! 개발자분들이 더 좋은 앱을 만드시는 데 큰 도움이 되겠죠?

[출처: aplus moments]

[루머] 2세대 아이패드, 벌써 광고 찍었다?

iPad/News 2010. 11. 9. 00:50
한국에서 드디어 아이패드가 나옵니다.
근데 미국에서는 벌써 2세대 아이패드가 출시된다는 루머가 몇달째 돌고 있었는데요, 그 루머의 최근판으로 이미 2세대 아이패드의 광고가 촬영됐다는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9 to 5 Mac에 따르면 이미 지난달에 아이패드 2세대의 광고가 뉴욕의 59번 항구에서 촬영됐으며, 이 광고의 감독은 영국의 사진작가인 David Sims였다고 합니다.

David Sims 감독의 버버리 광고.

이번 광고의 흥미로운 점은 촬영 자체에는 1세대 아이패드가 이용되었으며, 나중에 후반작업을 통해 2세대 아이패드로 대치될 것이라 합니다. 1세대 아이패드로 촬영이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기밀유지 협약에 서명을 해야 했다고 합니다.

이로서 추측할 수 있는 점은 2세대 아이패드 또한 9.7인치 사이즈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1세대 아이패드를 대역으로 썼다면, 크기가 비슷해야 CG 대치가 쉽기 때문입니다. 지난번에도 아이폰 4 출시 약 두 달전에 페이스타임 광고가 촬영되었고, 이번 아이패드 광고도 비슷한 테마로 진행될 것을 감안할 때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