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일부 iOS 개발 제한 해제

iPhone, iPod touch/News 2010. 9. 9. 23:12
(사진: 에픽 게임즈의 '에픽 시타델'. 크로스 개발 플랫폼인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 개발했다)

애플이 오늘 놀라운 소식을 하나 전했습니다. 바로 전에 금지했던 써드파티 개발자 툴을 다시 허용하기로 정책을 바꾼 것입니다.

올해 초에 애플과 플래시 논란이 있었을 때, 애플은 SDK약관 3.3.1에 "모든 써드 파티 개발자 툴을 금지한다"라고 해 당시 iOS 크로스 개발을 준비하던 어도비의 플래시 CS5 등을 좌절하게 만들었습니다.

오늘 애플은 "우리는 앱 스토어를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면서 "코드를 다운로드하지 않는 한에서 iOS 앱을 만드는데 생기는 개발자 툴 제한을 모두 없앤다"라고 공지했습니다.

사실, 물론 플래시 CS5 등의 크로스 컴파일러 때문에 문제가 불거진 것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OpenGL 기반으로 돌아갈 다른 게임 엔진들을 허용하기 위함도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게임은 지난주 애플 이벤트에서 '기어즈 오브 워' 시리즈 등을 만든 에픽 게임즈가 선보인 '에픽 시타델'이라는 기술 데모입니다. 바로 iOS용 언리얼 엔진 3로 만든 게임이죠. 이는 엄밀히 말하면 써드 파티 개발자 툴이기 때문에 원래 원칙이라면 애플이 이를 금지했어야 정상이지만, 이를 들어냄으로서 이제 가능하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앱 스토어가 어떻게 바뀔지, 지켜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iOS 4.1 업데이트 배포

iPhone, iPod touch/News 2010. 9. 9. 06:30

오늘 터치의 공식 출시와 함께 iOS 4.1이 공식 배포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기종이라 함은 iOS 4를 지원하는 기종인 2세대 iOS 기기 이후를 뜻합니다)
  • 게임 센터 (아이폰 3G 제외)
  • HDR 사진 (아이폰 4)
  • iTunes에서 TV 쇼 렌탈 지원 (전기종)
  • 모바일미 갤러리와 유튜브에 HD 동영상 업로드 지원 (아이폰 4)
  • 스테레오 블루투스 액세서리 지원 강화, 이전 곡 / 다음 곡 토글 지원 (전기종)
  • 전화 앱의 즐겨찾기에서 바로 페이스타임으로 전화걸기 가능 (아이폰 4)
  • 버그 픽스
    • 아이폰 4의 근접 센서 문제 수정
    • 아이폰 3G의 성능 문제 수정
    • Nike+iPod 문제 수정
    • 블루투스 개선
현재 iTunes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나, 다이렉트로 파일을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