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에 첫 베타가 출시된 이후로 현재 베타 4까지 나왔는데요, 베타마다 기능을 추가하거나 다듬으면서 점점 완성이 되가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떠한 기능들이 추가됐는지 함 보실까요?
참고: 제 아이폰의 캐리어가 SKT인 것은 AT&T의 로밍 파트너가 SKT라서 그렇습니다.
1) 다양한 새 배경화면들 (베타 4)
베타가 늘어갈수록 애플에서 점점 더 다양한 배경화면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애플이 OS 3까지 제공한 사진들은 모두 잠금 화면을 전제로 한 배경화면들이었기 때문에 홈 화면에서 쓰기엔 약간 이상했지만, 이제 애플이 더 다양한 이미지를 제공함에 따라, 그 문제도 풀고 있습니다. 또한, 배경화면 설정 화면에서는 홈 화면과 잠금 화면에 각각 설정한 배경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애플이 제공하는 배경화면들을 적용한 사진들을 올려봅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
2) 아이팟 컨트롤 및 회전 잠금 추가, 멀티태스킹 바와 폴더 배경 텍스쳐 변경 & 멀티태스킹 바에서 다중 앱 죽이기 (베타 3)
홈 버튼 더블 탭이 멀티태스킹 바로 기능이 변경되면서 아이팟 컨트롤이 사라졌는데요, 이제 멀티태스킹 바에서 왼쪽으로 슬라이딩하면 아이팟 컨트롤이 나타납니다. 옆에는 아이팟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도 있습니다. 지금은 아이팟 뿐이지만, 나중에는 백그라운드 오디오 API를 지원하는 앱들을 지원할 가능성도 커보입니다.
그 외에도, 왼쪽에는 회전 잠금 버튼도 추가되었습니다. 멀티태스킹 바와 폴더 배경 텍스쳐가 변경되었고, 마지막으로 멀티태스킹 바에서 한 앱의 아이콘만 오래 누르면 모든 아이콘들이 흔들기 댄스를 시작에 한 번에 여러 앱을 죽일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전 베타에서는 한 번에 하나만 죽일 수 있었습니다.)
01
3) 멀티태스킹 바에서 앱을 바꿀 때 애니메이션 변경 (베타 2)
예전에는 옛날 애니메이션을 그대로 채용했는데, (중앙으로 빨려 들어갔다 중앙에서 나오는 애니메이션) 이제는 카드를 바꾸는 듯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채용했습니다.
4) 아이튠즈에서 동기화할 때 폴더가 깨지지 않도록 개선 (베타 3)
예전 베타에서는 아이튠즈와 앱 동기화를 하면 기기에서 만들어놓았던 폴더가 깨졌지만, 베타 3서부터 그 문제점이 수정되어 안심하고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튠즈 내에서 아이콘 위치를 옮기는 것은 여전히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5) 음성 메모, 계산기, 시계, 나침반 앱을 '유틸리티' 폴더에 저장 (베타 4)
베타 4부터는 음성 메모와 계산기, 시계, 나침반 앱을 '유틸리티'라는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저장합니다. 이 변경점은 아이폰을 팩토리 세팅으로 돌려놓으시면 보이며, 예전 백업에서 가져오시면 그 위치를 기억하므로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 출처: Gizmodo)
6) AT&T 테더링 준비중 (베타 4)
드디어 아이폰 OS 4에서 아이폰의 미국 캐리어인 AT&T가 테더링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번 베타 4에서 AT&T 아이폰의 일반 - 네트워크에서 테더링 셋업을 지원합니다. 아직 AT&T의 입장은 '테더링은 준비중이다'이기 때문에 이 입장이 WWDC에 가서 바뀔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셀룰러 데이터를 켜거나 끌 수도 있습니다. (OS 3까지는 무조건 켜져 있었습니다.)
01
(사진 출처: Gizmodo)
7) 메시지 셋팅 추가
메시지 설정에 가시면 MMS를 끄거나, 다수 메시징을 켜거나 끌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이제 문자 메시지의 글자수를 메시지 앱에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문자 개수 옵션을 켜시면 됩니다.)
01
(메시지 앱 사진 제공 - 트위터 @91k님)
아이폰 OS 4는 베타 4가 마지막 베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WWDC까지 약 3주 정도를 남겨둔 상태이고, 그 사이에 베타 하나가 더 나오는 것보다는 바로 GM 시드(최종 버전)로 갈 가능성이 높죠. 그만큼 베타 4도 현재 예전 베타에 비해선 많은 안정화가 되어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배터리 전력 누수 문제도 많이 해결된 듯합니다.) 애플은 GM 시드에 가서야 새로운 아이폰 OS의 몇 가지 숨겨놨던 기능들을 공개하기 마련인데, 과연 어떠한 새로운 기능들이 공개될 지, 기대됩니다.
오늘 드디어 애플이 아이패드 앱 스토어를 전세계적으로 출시했습니다. 이는 아이패드의 9개국 추가출시가 8일 전으로 가까워짐에 따라 애플이 미리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이 국가들 중에는 아직 아이패드 출시가 미확정인 한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패드가 출시될 국가를 골라서 런칭을 했다기 보다는 앱 스토어가 현재 서비스되는 나라들 전체에 런칭을 시킨 게 더 합당해보입니다.
물론 아이패드 한국 출시예정이라는 떡밥을 던지기에는 시기상조지만, 약간의 불편을 겪던 한국인 아이패드 유저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되겠습니다 ^^
드디어 많은 이들이 기다려오던 해킹 툴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름은 Spirit인데요. 이 해킹툴을 이용하면 막혀져있던 최신 3.1.3버젼과 iPad용 3.2를 해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해킹툴은 재시작할 때 따로 어플을 실행시킬 필요가 없는 완벽한 해킹툴입니다. 직접 해봤는데 버튼을 누르고 1분도 안되서 해킹이 끝나는 간편한 해킹 툴입니다...^^
현재 Spirit은 캐리어 언락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킹을 하게되면 Camera Roll에 있던 사진들이 전부 지워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킹을 하시기 전 사진은 미리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Windows에선 98 호환모드로 설정해놔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킹을 기다려 오시던 많은 분들은 이곳으로 들어가셔서 OS에 맞게 받으셔서 해킹을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