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동영상 플레이어가 iOS로, VLC

아이폰을 쓰면서 가장 아쉬운 점을 몇가지 뽑자면.. 그 중 하나는 인크동이 필요한 동영상 재생일 것입니다. 요즘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동영상 인코딩 없이 재생이 가능한데 아이폰은 아무리 세대가 지나도 되지 않고, 앞으로도 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여러 개발자들의 느력으로 무인코딩으로 볼 수 있는 동영상 재생 앱이 몇가지 나오긴 했었습니다만.. 여전히 부족했죠. 그리고 오늘 가장 유명한 동영상 플레이어 중 하나인 VLC가 iOS에 지원을 시작했습니다.(아이패드용은 전부터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아이폰용 출시로 이 앱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 지원합니다.) 그럼 아이폰용 VLC는 어떤지 살펴 보도록 하죠.

앱은 정말 단순합니다. 파일을 추가하면 실행 하자마자 파일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Edit을 눌러 동영상을 지울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플레이 하면 기본 플레이어처럼 재생이 됩니다. 화면을 터치하면 컨트롤 메뉴가 나오는데 상단엔 남은 동영상 시간이 나옵니다. 그리고 동영상은 껐다가 켜도 봤던 자리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동영상을 넣는 방법은 얼마 전 리뷰했던 Ringtone Designer Pro와 비슷합니다. App 섹션의 File Sharing에서 VLC를 선택하신 다음 Add를 눌러 동영상을 추가하면 됩니다.

실제로 써본 VLC는...사실 썩 만족스럽진 않습니다. 이 앱을 위해 두개의 동영상을 시도 했는데 한 동영상은 상하 공백의 위치가 언밸런스 했고, 두번째 동영상은 영상이 끊기더군요. 아직 여러 포맷 지원이 되는 것 같지 않고 확대/축소도 안됩니다.

아직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그래도... 아무래도 되는데 의의를 둬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아쉽지만 그래도 변환없이 볼 수는 있어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