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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iPhone 3G S 만져보지도 않은 First Impression
- 더 빠른 CPU와 RAM: 전체적 작업들이 2~4배 빨라짐.
- OpenGL ES 2.0: 훨씬 빠른 그래픽 성능, 게임에 최적화
- 7.2 Mbps HSDPA: 훨씬 더 빠른 3G망 지원 (기존 3G는 3.6 Mbps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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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에 대해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 잠시 태클 걸어볼게요 ^^;
외관의 디자인만 보시고 '한 일이 하나도 없다'라고 하셨는데, 절대 그럴 수가 없습니다.
일단 간단히 보아도 기존의 3G 아이폰에 비해 프로세스 부분이나 배터리 지속력 등의 성능의 향상이 있었고, 이는 곧 기본적인 아키텍쳐의 변화로 이어집니다. 이번 경우에는 디지털 콤파스 등의 기능도 추가되고한 것으로 보아 내부적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얘기하면, 컴퓨터의 메인보드가 새로운 프로세서를 사용함에 따라서 계속 그 생김새를 바꿔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하지만 케이스는 별로 많이 변하지 않았느냐? 라고 하신다면. 폰과 PC의 차이를 생각해보세요. 폰은 항상 갖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충분히 작아야' 합니다. PC는 '쓸데없이' 비어있는 부분이 많아도 괜찮구요.(확장성을 위해서 입니다만은)
그렇다면 그 작은 본체안에 어떻게 내부 아키텍쳐를 효율적으로 구성할 것이며, 새로운 아키텍쳐에서도 외관의 디자인을 유지할 것이냐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순전히 엔지니어의 문제는 아니고,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의 협업과의 문제입니다. 위에서 예를 든 PC를 빈 공간이 없게 압축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그런 뒤에 이 PC에 새로운 보드를 삽입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고 봅시다. 분명히 외형디자인은 바뀌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유지했다는 것은...^^
외형이 달라지지 않았다고 디자이너의 노력마저 너무 폄하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Kudo L 2009.06.09 22:25
물론 디자인님의 말씀도 일리가 있지만, 아키텍쳐를 바꿀 때 디자인도 같이 바꾸는 게 효율적인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같은 디자인에 다른 아키텍쳐를 끼워맞추느니 새로운 디자인에 새로운 아키텍쳐를 넣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하구요. 특히 아이폰 같은 경우는 더더욱 그렇죠.
사실, 지난 4주간 그렇게 디자인이 변경된다며 난리가 났었는데, 정작 나온 3G S는 디자인 변경은 하나도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디자인 님 말씀이 맞을 수도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어떻게 그런 것을 일일이 이해를 다 할까요? 저나 디자인님같이 IT 쪽을 잘 아는 사람들만 이해할 뿐이죠. 저는 디자인을 얘기할 때는 보통 사용자 입장에 서서 제 느낌을 말해본 것 뿐입니다.
하지만, 디자인님의 의견도 잘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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