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 스토어내 구독 모델 발표

iPhone, iPod touch/News 2011. 2. 16. 14:09

애플이 오늘 앱 내 컨텐츠에 구독을 할수있는 앱 스토어 구독 모델을 공식 출시했습니다. 간단히 말해, 잡지나 신문 등의 구독을 앱 스토어 거래 시스템으로 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뉴스 코프의 The Daily에 처음 채용되었습니다.

문제는, 애플이 여기에도 종전 앱 스토어의 7/3 수익배분을 고집한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앱 스토어가 데뷔할 때부터 지켜진 법칙인데요, 수익의 70%는 개발자가, 30%는 애플이 챙겨간다는 법칙입니다. 이는 iOS 3에서 앱내 구매 In-App Purchase가 등장했을 때도 똑같이 적용되었으며, 이제 이를 구독에서도 똑같이 적용시키려는 것입니다. 여기서 더 이해가 되지 않는 점은, 앱내 구독뿐만 아니라, 외부(웹사이트 등)에서의 등록도 가능하지만, 그 구독 옵션이 앱스토어에도 '같은 가격이나 더 싼 가격'으로 존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애플에게 30% 로열티를 지불하고도 더 낮추라는 건 조금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것 같습니다. 실제로 애플의 이러한 결정으로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많이 들고일어난 상태이기도 합니다. 앱내 구매 모델도 이것에 반론을 품은 사람들이 많았는데, 구독에서도 이러면 곤란하다는 반응이 대부분입니다.

아마 이러한 시스템은 결국 곧 나올 iOS 4.3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데, 과연 개발자들의 격한 반응에 애플이 어떻게 반응할 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