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sh Notification, 실제로 들여다보면?

iPhone, iPod touch/News 2009. 5. 20. 10:32
어제 애플이 개발자들을 상대로 Push Notification을 테스트하기 시작했다는 포스트를 올렸습니다. 오늘 저도 그 테스트에 동참할 수 있었는데요, 어떻게 돌아가는 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ush Notification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Wi-Fi 탭 아래에 'Notifications'라는 새로운 탭이 생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Notifications 탭 내부의 모습입니다.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따로 소리, 배지, 그리고 문자 경고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알림을 어떻게 하는 지 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에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이렇게 Push Notification에 대한 안내문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게 배지입니다. (전 이상하게도 아이콘이 안 보이더라구요... ;;) 이는 메일의 배지랑 똑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이것이 문자 알림입니다. 홈 스크린에 있을 때는 슬라이드를 하면 바로 그 어플리케이션으로 가서 볼 수 있으며, (캘린더 알림이랑 똑같죠), 잠금해제된 상태에서의 알림은 View를 탭하면 바로 그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킵니다.

확실히 Push Notification을 쓰면 배터리가 예전보다 더 빨리 닳고 있다는 느낌은 듭니다만 (게다가 1세대 터치이니 더욱 더 그럴 법도 합니다), 그래도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보다는 여전히 낫지 않을까 생각해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