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103 - Special Q&A Edition.

iPhone Diary 2009. 11. 28. 18: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안녕하세요, 그간 다이어리를 안 쓰던 쿠도군입니다.
이 점에 대해선 너무 죄송하다는 말씀을 미리 드립니다. 대학 생활이 너무 바빴던 지라...
그새 아이폰을 쓴 지가 100일이 넘었네요.
정말, 그동안 저의 라이프스타일을 뒤바꿔 놓은 휴대전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동안, 한국에 아이폰이 드디어 출시됐습니다.
아이폰 출시를 기념해, 제가 아이폰을 드디어 손에 쥐으셨거나, 이제 지름신의 영접을 위해 열심히 연구중이실 분들을 위해 특별히 Q&A 에디션을 만들어봤습니다. 아무쪼록 이 글이 여러분의 아이폰 구매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미리 바랍니다.
그럼, 출발해 볼까요?
(들어가기 전에: 저는 미국에서 AT&T의 아이폰 3GS를 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제 경험은 약간 다를 수도 있음을 미리 공지합니다.)

Prologue.

아이폰의 한국출시까지의 과정을 알려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이 한국에 출시하기까지 거의 2년 반이라는 긴 세월이 걸렸습니다. 일단 아이폰이 처음 나올 때에는 국내에 GSM 방식을 지원하지 않았던 것도 문제였고(국내에서는 CDMA가 대세였죠), 위피 플랫폼 의무화라는 걸림돌, 그리고 애플의 소극적 태도로 1세대는 출시 가능성이 완전히 없었습니다.


하지만, 2008년에 들면서, 2세대 모델(곧 아이폰 3G)이 한국에 출시할 수도 있다는 루머들이 돌기 시작했습니다만, 6월에 3G가 발표될 때, 출시가 확정된 70여개 국가에서 한국이 빠지게 되면서 루머는 조금 사그라드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3G가 출시될 수도 있다는 루머는 KT와 SKT 두 통신사가 모두 애플과 활발히 협상을 벌이고 있다는 루머가 들려오면서 다시 불이 붙었고, 2009년 4월에 위피 의무화가 폐지되고, 3GS가 출시하면서 거의 캘리포니아 산불 수준이 됐습니다. 루머는 2009년 가을을 계속 불태웠고, 결국 11월 28일에 KT가 아이폰을 출시하기로 최종계약을 맺었습니다.


Hardware.

1) 아이폰 재질은 얼마나 강한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 3G와 3GS는 앞면은 강화유리로 되어 있으며, 뒷면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후면 플라스틱은 스크래치가 약간 나는 재질이기는 하나, 아이팟 뒷면의 스테인리스 스틸의 스크래치에는 따라가지도 못합니다. (오해 마세요, 좋다는 얘깁니다.) 하얀색 모델이 스크래치가 나도 표가 덜 납니다.

3GS 모델은 앞면 강화유리에 소유성 (oleophobic) 처리가 되어 있어 지문에 더 강합니다. 이건 꼭 지문이 묻지 않을 것이라는 말은 아니지만, 지문이 묻어도 3G보다 훨씬 잘 닦입니다.



2) 아이폰 3G와 3GS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내부 사양입니다. 3GS는 CPU나 그래픽 칩 등이 3G보다 훨씬 빠릅니다. 따라서, 어플리케이션을 여는 속도나, 전체적 작업에서 최소 1.5배, 최고 3배정도까지 빠릅니다. 또한, 3GS에는 동영상 촬영을 지원하는 3백만화소 AF 카메라가 달려 있고, 음성 제어 또한 지원합니다. 디지털 나침반이 탑재되어 방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3G는 8GB 모델만 나오는데 한해, 3GS는 16GB와 32GB 두 가지 모델로 나오며, 검은색과 하얀색 모델이 있습니다. (3G는 검은색 모델만 나옵니다.) 또한, 3GS의 화면에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소유성 코팅이 되어 있습니다.


iPhone vs iPod touch


1)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의 차이점을 무엇인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아이폰이 아이팟 터치에 비해 우위에 서는 것은 바로 전화 기능과 데이터 통신망, GPS, 나침반(3GS),

카메라 등이 있습니다.

한편, 아이팟 터치는 더 높은 용량(64GB까지 지원)과 결과적으로 더 싼 가격이 강점입니다.



2) 아이폰을 쓰는 라이프스타일과 아이팟 터치를 라이프스타일은 어떻게 다른가요?


아이폰을 쓰면 일단 아이팟 터치처럼 와이파이 핫스팟을 찾아 헤맬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찍은 다음, 이를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활용할 수 있으며, 데이터통신망과 결합한 GPS 기능은 자신의 위치를 쉽게 알아내고, 심지어 어디로 가야 할 지 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아직 구글 맵스에서 길찾기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 것 같으므로,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App Store.

국내 앱 스토어는 몇 가지 제약이 있다는데, 이것은 무슨 말인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언론플레이가 심한 대목이죠. 일단, 아이폰의 최강점 중 하나인 게임이 없습니다. 이 이유는 국내에서 게임을 유통하려면 게임물등급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미리 받아야 하는데, 세계적으로 운영되는 앱 스토어의 시스템 사상 그것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애플코리아는 게임 섹션은 제외한 채 한국 앱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론플레이가 심한 또다른 부분은 10만 개의 앱 중 대부분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별로 쓸모가 없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대부분의 앱들의 메뉴가 간단한 영어로 되어 있어서 큰 문제는 되지 않으며, 일단 아이폰이 한국에 성공적으로 출시하면 더 많은 국내 개발자분들이 더 많은 아이폰 어플리케이션들을 만들어주신다면 상황은 달라질 것이라 봅니다. 이미 네이버, 다음 등의 국내 주요 포털업체에서는 다양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해놓은 상태입니다.



Sync.

1) 무선으로 동기화가 가능한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락처, 캘린더, 메일은 무선 푸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는 애플의 MobileMe 서비스 가입자나 구글 싱크를 이용해 동기화시켜야만 가능합니다. (Google Sync 사용법은 여기로 <-여기에는 캘린더와 연락처만 나와 있으나 메일도 가능합니다.)


2) 기존 휴대폰에 있던 주소록을 어떻게 아이폰으로 옮기나요?

우선 각 제조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아 주소록을 핸드폰으로 뽑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주소록을 Outlook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그 후 아이튠즈 동기화 옵션에서 Outlook Sync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또한 구글이나 모바일미에 주소록을 넣으신 다음 주소록을 푸시로 업데이트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입니다. 그러니 예전 핸드폰 버리시기 전에 연락처를 죄다 옮겨놓으시길 권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ac을 사용하신다면 소프트웨어로 주소록을 추출하실 수는 없고 위에 올린린 방법으로 하신 다음 구글에 주소록을 저장하신 수 맥 주소록과 싱크하실 수 있습니다.



KT & iPhone.


1) 아이폰 요금제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건가요?

24개월 약정으로 구입하신다면 i-요금제밖에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KT가 내놓은 요금제 중 아이폰에게 딱 맞는 요금제는 i-요금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약정으로 구입하지 않으시더라도 i-요금제를 추천해드리는 바입니다. 요금제에 따른 아이폰의 가격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한달에 보통 데이터를 얼마나 사용하게 될까요?

데이터 요금은 사실 사람마다 다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 주로 인터넷, 메일, 인터넷, 트위터, 페이스북 등을 사용하고 한달에 보통 300MB을 사용합니다. 사람마다 다 다를 수 있겠지만 한달에 500MB를 넘기는건 힘듭니다. 게다가 네스팟*을 같이 사용하신다면 데이터 사용량은 더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량에 대해 그리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네스팟은 i-라이트 요금제부터 적용됩니다. i-슬림은 네스팟을 무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테더링은 어떤 것인가요?

테더링은 아이폰을 노트북에 연결해 아이폰의 무선망을 이용해 노트북에서 인터넷을 즐기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아이폰과는 케이블이나 블루투스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KT에서는 기본 요금제에 테더링이 포함됩니다. 테더링을 사용하실 땐 데이터 사용량을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특히, 제가 위에 명시한 데이터량은 테더링을 제외한 것(AT&T가 테더링을 지원하지 않는 관계로 전 테더링 기능을 쓰지 않습니다)임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Reader Questions.


1) GPS 위치 잡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나요? (Twitter @premist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간이 약간 걸리는 편입니다. 아이폰은 A-GPS 방식으로 GPS와 와이파이 핫스팟 및 핸드폰 신호 삼각측량으로 위치를 알아내는데, 후자의 두 방법을 이용해 먼저 대략적 위치를 찾아낸 후, GPS로 더 자세한 위치를 알아냅니다. GPS로 위치를 찾아낼 때까지는 트래킹은 되지 않으며, 또한 GPS 트래킹은 배터리를 꽤 잡아먹는다는 점 또한 각오하셔야 합니다.



2) 국내에 출시되는 폰은 팩토리 언락이 된 폰인가요? (Twitter @younsenal 님)

아닙니다. KT에서 출시하는 아이폰은 약정이 끝나도 캐리어 락, 즉 다른 통신사에선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3) 아이폰 탈옥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Twitter @dsuritz 님)

아이폰 탈옥의 장점은 애플이 금지했던 기능들을 열어준다는 것입니다. 멀티태스킹, 화면 꾸미기 등등 이것 외에도 정말 많은 기능들이 생깁니다. 앱 스토어 전에는 제3자의 어플리케이션을 받을 방도가 탈옥밖에는 없었기 때문에 탈옥이 성행했었죠. 탈옥의 단점이라면 물론, 워런티가 깨진다는 점입니다.



4) 한 번 구입한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대의 아이폰 혹은 터치에서 사용 가능한가요? (iAppBox 댓글 zzoos님)

어플리케이션들은 하나의 iTunes 계정으로 관리됩니다. 따라서 해당 아이폰과 터치가 같은 계정에만 묶여있으면 앱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음악과 동영상과 같은 원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어플리케이션은 최대 5개의 아이팟 터치나 아이폰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5) 아이폰을 아이튠즈에서 복원하면 다시 개통해야 하는가요? (iAppBox 댓글 레오파드님)

아이폰을 복원할 때 캐리어 설정은 지워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시 개통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6) 아이폰 기능중에 컨퍼런스 콜은 일반 전화통화보다 요금이 더 나가나요? (iAppBox 댓글 레오파드님)
컨퍼런스 콜은 또다른 부가 서비스를 가입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것에 대한 요금은 아직 데이터가 없습니다.


위의 질답이 도움이 됐기를 바랍니다!

이 외에도 궁금하신 점, 제가 뭔가를 잘못 알고 있는 걸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

Special Thanks: 이 글을 편집하는 데 도움을 준 얼리 어답터님께 다시 감사의 말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