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과 복불복의 재미있는 만남, 복불복 고스톱

iPhone, iPod touch/Apps - Games 2009. 10. 3. 14:54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스톱게임은 한국분들과 떼놓을 수 없을만큼 친숙한 게임입니다. 그만큼 많은 분들이 심심풀이로 즐기시는 게임이라서 아이폰용 어플리케이션으로도 꽤 나와있죠. 하지만 대부분은 개성이 없어서 아쉬울 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좀 독특한 고스톱 게임이 나왔습니다. Orange Gear에서 기존 고스톱에 '복불복'을 넣은 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화면입니다. 메뉴 UI는 그냥 괜찮은 것 같습니다. 배경이 좀 허전하긴 한데 다른 그림으로 채워도 좋을 것 같네요 :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설정화면입니다. 두가지 옵션밖엔 없는데요. 효과음과 쌍피사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근데 쌍피는 패를 낼 때 옵션을 띄워서 고를 수 있게 하는게 더 편하지 않나요? 이렇게 미리 정해놓는건 오히려 불편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움팔입니다. 많이 실망스러운 부분 중 하나인데요. 우선 이미지로 되어있는 것 같은데 너무 작고 해상도가 맞지 않는지 글자 모양이 이상합니다. 도움말이라고 하기엔 도움을 많이 줄 것 같지는 않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을 시작하면 하수, 중수, 고수 중 하나를 골라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각 점수마다 금액이 달라지죠.

0123
게임화면입니다. 패는 오른쪽에 나오고 낼 수 있는 패를 표시해줍니다. 이 게임화면에선 역시 실망을 했습니다. 각 패나 효과 그림 등 다 해상도가 맞지 않는 것처럼 픽셀이 보이고 깔끔하지 못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디테일이 이렇다는 점에세 무척 안타깝네요.

0123
하지만 복불복은 생각 외로 재미있습니다. 게임을 이기면 가운데에 복불복 탭이 생기는데 누르면 카드 10장이 나옵니다. 이중엔 좋은 것도 있고 나쁜 것도 있고 꽝도 있죠. 그리고 게임화면 위에 보면 복불복 막대가 있는데 이 막대는 게임을 진행할수록 계속 차오르고 다 차면 랜덤으로 복불복이 걸립니다. 마지막 스크린 샷은 X2가 걸린 모습이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코미디라고 받아들이기도 힘든 부분입니다. 바로 로딩이 있다는거죠. 코스톱게임은 가볍고 빠르게 만드는게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고스톱 게임을 리뷰할때 얼마나 간편하게, 그리고 빠르게 게임을 할 수 있는지 항상 눙여겨보구요. 근데 이 게임은 반응속도가 약간 느린건 둘째치고 로딩화면이 있네요. Orange Gear의 다른 어플들은 나름 무거웠기 때문에 로딩이 있어도 이해를 했지만 이 게임은 절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제가 아이팟 터치 3세대를 사용하는데 처음에만 좀 로딩이 걸리고 그후로 나오는 로딩화면은 금방 넘어가더라구요. 하지만 고스톱 게임에 로딩화면이 있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복불복 맞고란 게임은 장점보단 단점이 많은 게임이고, 아쉬운 점도 많습니다. 고스톱 게임 중 처음으로 개성있는 게임을 해보나 했는데 실제로 열어본 게임은 아쉽기만 하네요. 이미지 렌더링이라던가 Orange Gear의 고질적인 반응속도나 로딩화면 등 재미를 반감시키는 단점들이 장점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론 난이도를 따로 설정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론 지금 난이도는 너무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복불복 시스템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이부분도 약간 아쉬운게 있는데 게임화면에 있는 복불복 막대가 정말 느리게 차서 오랫동안 게임을 해야 복불복이 터진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복불복때문에 재미가 기본 고스톱 게임보단 배이상 증가한 것 같습니다. 윗 문제들 중 반정도만 고쳐도 훨씬 재미있고 쾌적한 게임이 될 것 같습니다.

P.S. 앱스토어에서의 제목은 복불복'고스톱'인데 막상 게임에서의 제목은 복불복'맞고'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름 : 복불복고스톱
종류 : Game
개발자 : OrangeGear
별점 : ★★★✫
가격 :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