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컨텐츠로 채워진 iTunes LP를 파헤쳐보자!

Misc. Review 2009.09.27 10:1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iTunes 9 업데이트 중 추가된 것 중 하나가 바로 iTunes LP입니다. iTunes LP는 DVD 보너스 트랙처럼 이미지에 여러가지 컨텐츠를 한번에 볼 수 있게 만든 겁니다. 이걸 받으려면 앨범 전체를 구입해야해서 사실 전 별로 생각이 없었는데 바로 오늘 MIKA의 앨범이 발매되었습니다. 그리고 MIKA의 앨범이 iTunes LP인걸 보고 호기심에 구입을 해봤습니다. Deluxe Edition으로 구입해서 동영상까지 다 들어있죠..^^ 그럼 이제부터 iTunes LP 안은 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iTunes LP를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우스를 앨범 위로 올리면 버튼이 두개가 생기는데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버튼을 누르면 iTunes LP가 열립니다. MIKA 앨범아트로 꽉 채워져있군요. 오른쪽에 보면 메뉴가 있습니다. 마치 DVD를 넣은듯한 느낌이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Play Album을 누르면 에니메이션이 나오면서 노래가 시작됩니다. 첫곡부터 나오고 위 컨트롤러로 음악을 넘기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Songs'입니다. 노래 리스트가 보이고 오른쪽엔 특별부록으로 그림책이 있군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책에는 그림과 함께 이야기가 있습니다.(응?) 페이지 양이 좀 되네요. 눈요기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곡당 재생할 때의 모습입니다. 노래 가사가 메인으로 있고 배경은 각각 다 다릅니다. 좌우 버튼으로 곡을 다음 곡의 가사를 볼 수 있고 Play 버튼으로 노래를 재생합니다. 눈모양 버튼은 위에 나왔던 비모양 에니메이션으로 바뀝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갤러리에는 다양한 그림들이 있습니다. 그림은 확대해서 볼 수도 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론 Credit도 있습니다.

제가 iTunes LP를 살펴보면서 느낀건 스페셜 에디션에 들어있는 DVD를 보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만큼 UI도 비슷하고 안에 들어있는 컨텐츠도 흡사하죠. 다만 iTunes LP는 음악까지 포함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겠네요.

개인적으로 iTunes LP는 눈요기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스페셜 에디션 앨범을 구입해도 안에 들어있는 DVD는 한번정도 보고 안보게 되는데요. iTunes LP도 똑같은 것 같습니다. 예쁘게 잘 짜여져 있지만 굳이 여러 절차를 거쳐가면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볼 필요없이 아이튠즈에서 바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iTunes LP는 만약 가능하다면 DVD로 구워서 TV로 본다면 쓸모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컴퓨터에서는 아무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리고 컨텐츠가 뭔가가 엉성하다는 느낌도 듭니다. 윗 스크린샷을 보시면 가사가 나오는데요. 이 가사는 iTunes LP에서만 볼 수 있고 음악정보에는 저장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팟이나 아이폰에서는 가사를 볼 수 없죠. 또한 에니메이션 효관도 iTunes LP에서만 볼 수 있지 그걸 메인 Visualizer로 설정할 수도 없습니다.

물론 각 아티스트마다 커스토마이징된 UI와 그림들은 좋은 눈요기 대상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것들은 앨범을 구입하면 책자에 다 들어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론 아직 앨범에 들어있는 책자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앨범 이후론 iTunes LP는 구입하지 않을 생각이네요..^^

이것으로 iTunes LP에 대해 좀 더 알아보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iTunes LP에 대해 알고싶으셨던 분들의 궁금증이 해소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