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 그리고 아쉬움. 아이팟 터치 3세대 Review

Misc. Review 2009.09.19 14:44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대의 아이팟 터치 3세대

드디어 아이팟 터치를 구입하고 약 일주일정도를 사용하였습니다. 사실 이번 애플의 이벤트는 새로운 아이팟 터치를 기다리시던 분들에게 기쁨보다는 아쉬움을 가져다준 이벤트임이 틀림없습니다. 물론 저도 많은 실망을 했지만 저같은 경우는 새로나온 아이팟 터치를 위해서 미리 예전에 쓰던 제품을 처분한 상태여서 선택의 여지가 없이 3세대 32GB을 구입했습니다. 그럼 일주일동안 아이팟 터치 3세대를 써오면서 느낀 장점, 단점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외관, LCD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아이팟 터치 3세대는 디자인상으로는 변화가 아예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관에 대해서는 딱히 할 말이 없군요. 특히 패키지도 그닥 달라진게 없습니다. 다만 바뀐 점이 있다면 바로 이어폰이겠죠? 이번에 새로나온 아이팟 터치 3세대에는 마이크와 리모컨이 포함된 이어폰이 박스 안에 들어있습니다. 이것으로 간단한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8GB 제품은 리모컨이 빠진 일반 이어폰이 들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 2세대와 3세대 액정비교 (출처:iLounge)

이번 터치 3세대는 오줌액정 문제는 많이 나아졌습니다. 위에 있는 터치가 2세대이고 아래에 있는 터치가 3세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 2세대와 3세대 액정비교 (출처:iLounge)

대신 이번 아이팟 터치 3세대는 액정에 약간 핑크빛이 돕니다. 근데 그렇게 심하진 않네요. 아래에 있는 터치가 3세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 2세대와 3세대 액정비교 (출처:iLounge)

이번엔 시야각입니다. 왼쪽에 있는 터치가 3세대인데요. 3세대의 시야각은 약간 더 안좋아졌습니다. 사진상으로는 확실히 보이는게 실제로 사용해보니 그렇게 크게 느껴지진 않더군요.

놀라운 그래픽, 속도향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열심히 하고있는 Enigmo 2

카메라가 없어진 아이팟 터치에서 스티브 잡스가 아이팟 터치는 '게임기'라는 말을 했었습니다. 이벤트 때에는 사실 핑계정도로밖에 생각하질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은 지금도 변함없지만 막상 터치 3세대를 사용해보면 약간 이해가 갑니다. 그만큼 터치 3세대는 속도가 무척 향상되었습니다. 이미 여러곳에서 보고되었지만 아이팟 터치 3세대는 2세대보다 약 50%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세대와 3세대 게임 구동속도 비교 (출처 : iPhone hacks)

위의 그래프를 보신다면 속도가 거의 50%정도 차이가 난다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속도의 향상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전체적인 메뉴 움직임. 전원을 키고 나서 로딩속도, 게임 로딩속도 등 모든게 50% 빨라졌습니다. 그리고 6월에 출시된 iPhone 3GS보다도 약간 더 빠릅니다.
 




위 동영상 두개는 아이팟 터치 2세대와 3세대 비교이고 마지막 동영상은 아이폰 3GS와 터치 3세대 비교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 느껴지시겠지만 2세대와 3세대는 속도에서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이폰 3GS와의 비교에선 약간 더 빠르다는걸 볼 수 있죠. 한마디로 터치 3세대는 날라다닙니다. 터치 3세대의 속도를 경험하신다면 2세대가 느리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속도면으로는 합격점입니다. 또한 게임 그래픽도 2세대보다 훨씬 부드럽습니다. 특히 3D 게임에서는 더욱 확실히 느낄 수 있죠.

음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터치 3세대가 발표되면서 역시 3.1펌웨어가 발표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기능인 Genius Mix가 들어갔죠. Genius Mix는 비슷한 종류의 장르를 묶어서 재생목록을 만들어줍니다. 다행히도 한국노래도 지원되죠. 하지만 태그가 깔끔하게 정리가 안되어있다면 이 기능을 사용하긴 약간 힘듭니다. 그리고 좀 더 정확한 재생목록을 원한다면 재생목록을 iTunes Store에 있는 이름들과 같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사용하면서 살짝 놀란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팟 터치 내장 스피커입니다. 사실 2세대도 아이폰보다 스피커가 안좋다고 욕을 많이 먹었는데 3세대는 더합니다. 2세대는 최대볼륨으로 해도 적어도 깨지진 않았는데 3세대는 일정 볼륨 이상 올리면 소리가 깨집니다. 소리 자체도 별로 안좋구요. 개인적으로 스피커로 음악 듣는걸 좋아하는데...큰 실망입니다.

말로 음악을 컨트롤하자, Voice Control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악에 새로 추가된 새로운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Voice Control, 한국말로는 '음성으로 조절하기'입니다.(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Voice Control은 홈버튼이나 리모컨의 가운데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나타납니다. 그 후 명령을 내리죠. Voice Control은 설정에서 따로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언어를 바꿀 필요가 없는거죠. 그런데 한국어는 명령어가 좀...엉성합니다. 그리고 안내 발음도 정확하지도 않구요. 그래서 전 영어버젼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영어를 사용하면 한국어로된 제목이나 가수 이름은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 인식은 상당히 잘 되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기능이 크게 쓸만하진 않지만 가끔가다가 재미로 해보기도 합니다.

장애인을 위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펌웨어가 3.1로 업데이트 되는 것과 함께 3세대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장애인들을 위한 업데이트인데요. 무늬만 업데이트가 아니라 실질적으로 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들로 가득 차있습니다.

확대
우선 각 버튼마다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서비스도 있고 세손가락으로 더블탭해서 확대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화면을 반전시킬 수도 있고 소리를 스테레오에서 모노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여러모로 많이 신경 쓴 느낌입니다.

리뷰를 마치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 이번 아이팟 터치는 기쁨보다는 아쉬움이 많이 남는 기기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카메라에 큰 기대를 걸어서 그런지 카메라 없는 터치 3세대는 뭔가 허전하다는 느낌이 드네요. 하지만 빨라진 속도덕분에 아쉬운 점을 조금이나마 잊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이번 아이팟 터치 3세대의 주요 업데이트는 속도향상이라고 생각이 들구요. 만약 지금 쓰는 아이팟 터치가 느리다고 느끼신다면 3세대를 한번 써보시길 바랍니다. 속도면으로는 훨씬 쾌적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긴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팟 터치 3세대,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1세대를 사용하고 계신 분
-좀 더 빠른 속도를 원하시는 분
-용량이 작다고 생각하시는 분

아이팟 터치 3세대, 이런 분들에게 비추합니다.
-2세대를 사용 중이고 속도에 불만이 없으신 분
-현재 용량에 만족하시는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