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바일게임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Crazy Hotdogs

Com2us는 국내에서 모바일 게임을 만드는 제작사로는 탑을 달리고 있다. 국내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컴투스라는 회사는 익히 들어보고 핸드폰으로도 많이 접했을 것이다. 그만큼 컴투스는 한국에 질좋은 게임들을 많이 만들어왔고 우리나라에선 탑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국외에서 보여준 컴투스의 성적은 그리 좋지 못했다. 그리고 컴투스가 드디어 국내기업 최초로 아이폰/아이팟 터치용 게임을 앱스토어에 배포하기 시작한지 어느정도 되었다. 그리고 난 이번에 컴투스가 만든 게임 중 하나인 Crazy Hotdogs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난 일단 컴투스 게임이 나왔을 때 두 게임을 모두 받았다. 그 후 이노티아 전기를 계속 해오다 얼마 전부터 Crazy Hotdogs를 해봤다.(참고로 이노티아 전기는 아직도 다 깨질 못했다...;;;) 두게임의 첫인상은 별로 좋지 못했다. 무엇보다 핸드폰 게임의 느낌이 강하게 났기 때문이다. 물론 이 두게임 모두 모바일 게임이다. 하지만 핸드폰과 아이폰은 여러모로 많이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투스는 핸드폰 게임을 만들때 썼던 인터페이스를 아이폰용 게임에 와서도 우려먹고 있다. 아직 이노티아 전기는 마무리를 짓지못해 리뷰를 쓰지 않고 있지만 이노티아 전기 또한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Crazy Hotdogs를 실행시키면 로딩이 뜨는데 동영상이 나온다. 동영상은 세로화면에 최적화되어있어서 굳이 화면을 가로로 돌릴 필요는 없다.

컴투스가 한국회사이다보니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 메뉴가 한국어로 설정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한국어로 설정된다. 메뉴 인터페이스는 정말 거짓말 하나 안보태고 핸드폰게임같다. 거기에 반응속도도 늦어 실질적으로 점수를 많이 깎아먹을 부분이다. 기존 핸드폰 게임에 익숙한 유저에게는 반가울지 모르겠지만 다른 회사들의 게임 인터페이스를 봐온 필자로선 이런 핸드폰 게임같은 인터페이스를 굳이 아이팟 터치용 게임에 넣었어야 했나라는 생각을 들게한다.

게임모드는 미션모드와 프리모드를 지원하며 미션모드에서는 세곳의 장소가 있는데 가장 먼저 Tailgate Party부터 시작해 수익을 늘려가면서 다른 장소에서도 핫도그를 팔 수 있게 해놨다.

이게 기본 인터페이스이다. 필자는 이 게임을 받은지 몇주가 되었는데 그동안 이 게임을 한번도 한 적이 없다가 이번주부터 시작했다. 그 이유는 위에도 말했지만 바로 인터페이스때문이다. 이건 너무나도 핸드폰 게임과 흡사한 인터페이스이다. 마치 예전의 붕어빵 타이쿤을 보는 기분이랄까? 필자는 이 인터페이스를 보며 컴투스를 이해할 수 없었다. 왜 굳이 이렇게 똑같이 핸드폰 게임 인터페이스를 아이팟 게임에 넣어야 했을까? 물론 기본 틀은 같아야 하지만 이건 너무나도 똑같다. 아이팟 게임은 조금 더 변화를 줄 수 있지 않았을까? 핸드폰 게임보다 더욱 다양한걸 시도해 볼 수 있었을텐데 그냥 상관없이 핸드폰 게임과 똑같은 인터페이스를 넣은건 정말 이해가 안가면서 성의도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난 이점때문에 정말 이 게임하는걸 그동안 꺼려왔다. 만약에 컴투스 제작진이 이 글을 본다면 부디 이점을 고쳐줬으면 좋겠다.

012345

게임 자체는 상당히 재미있게 잘만들었다. 무엇보다 터치이기때문에 핸드폰 게임보다 조작이 훨씬 편하고 보기에도 편하다. 핫도그가게에 방문하는 캐릭터도 다양하다. 다양하면서 각 캐릭터마다의 개성이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쉽게 파악이 가능해 핫도그를 판매할 때 주의할 수 있다. 캐릭터 각각의 성격은 게임을 하다보면 금방 알게된다.

하지만 이부분에서도 아쉬운게 있다. 바로 아이템이다. 필자가 지금까지 해본 타이쿤 게임은 두가지다. 바로 Crazy HotdogsSally's Salon이다. Sally's Salon은 한국에도 비슷한 모바일 게임이 있다. 자신의 미용실을 꾸려가는 주제인데, 예전에 미용실 타이쿤을 재미있게 했던 기억이 남는다. 이 게임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미용실에서 쓸 수 있는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데 그로인해 금방 질릴 수 있는 타이쿤 게임을 계속 할 수 있게 도와줬다. 안타깝게도 Crazy Hotdogs는 이런 아이템이 하나도 없다. 그래서인지 필자는 이제 이 게임에 어느정도 질린 상태이다. 필자같은 유저를 위해 아이템같은걸 추가한다면 조금 더 재미있지 않을까?

Low Memory Warning? 지금 나랑 장난하냐?

지금 컴투스 게임이 두가지가 있는데 둘 다 모두 같은 증상이 하나가 있다. 바로 위 스크린 샷처럼 Low Memory Warning 이란게 뜬다. 필자는 처음에 이걸 보고 이게 핸드폰인줄 착각했더랬다. 아이팟 터치에서 게임을 하면서 이런걸 본 적이 없다. 그런데 컴투스 게임에만 나타나다니, 분명 아이팟 터치 용량도 충분한데? 결론은 버그로 생각이 된다. 근데 웃긴건 이런건 핸드폰 게임에서나 볼 수 있다라는 거다. 근데 이걸 아이팟 터치에서도 볼 수 있다니, 웃기지 않은가? 컴투스는 핸드폰 게임의 단점까지 아이팟 터치용 게임에 담아버렸다. 참 이부분은 말이 더이상 안나온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모바일 게임의 개념을 깨드려야한다.
지금 컴투스에게 가장 해주고 싶은 말이다. 처음부터 썼듯이 컴투스는 아이팟 터치에 핸드폰 게임을 만들고 있다. 컴투스의 문제는 아이팟 터치 유저들이 핸드폰 게임에 만족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게 핸드폰에 들어있다면 불만이 없겠지만 아이팟 터치에 들어있다는게 문제다. 이게 지금까지 그들이 만들어온 게임이긴 하지만 플랫폼이 바뀌면 게임도 바뀌어야한다. 좀더 아이팟 터치스럽게 디자인을 하고 아이팟 터치에 맞는 재미요소를 좀 더 개발해야할 필요가 있다. 게임 자체는 전혀 나쁘지 않으나 너무나 핸드폰 게임과 흡사하고 타이쿤 게임을 유지할만한 재미요소가 너무나 부족하다. 반응속도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컴투스가 아이팟 터치용 게임을 만들기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으니 다음 게임에서는 좀더 나은 게임을 기대해 봐야겠다.

Crazy Hotdogs 구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