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3G S, OpenGL ES 2.0 지원... 앱 스토어 내에 게임이 나눠지나?

iPhone, iPod touch/News 2009. 6. 10. 22:3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 WWDC 2009 키노트에서, 필 쉴러는 새로운 아이폰 3G S는 OpenGL ES 2.0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penGL ES는 오픈 소스의 그래픽 API인 OpenGL의 모바일 버전입니다. 이 API를 통해, 개발자들은 2D와 3D 그래픽 가속을 요하는 어플리케이션 (가장 좋은 예: 게임)을 만들죠.

기존 아이폰, 아이폰 3G, 그리고 두 세대의 아이팟 터치는 모두 OpenGL ES 1.1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3G S는 그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2.0을 지원합니다. 즉, 3G S는 1.1로 쓰여진 다른 어플리케이션들은 지원하겠지만, 역으로 구형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는 2.0으로 쓰여진 앱은 지원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1.1과 2.0을 모두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쓰기엔 개발자들은 시간이 없죠.

아마 3G S의 OpenGL ES 2.0 지원이 앱 스토어 내의 게임들을 나누게 될 듯합니다. 아마, 게임 소개에 "아이폰 3G S 이후의 하드웨어 필요" 이런 문구가 나오지 않을까요? 아니면, 애플이 무슨 방법을 생각해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