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nes 기초 완전정복 - 아이폰을 동기화해보자!

iTunes/Tips 2010. 2. 14. 00:35
어제 얼리님이 간단한 음악 라이브러리 관리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를 연결해 기기 내의 라이브러리를 간단히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프롤로그 - 동기화 Sync 란?

동기화는 간단히 말해 컴퓨터와 상태와 기기의 상태를 같이 만든다는 뜻입니다. iTunes와 아이폰/아이팟 터치 간의 동기화는 iTunes 내의 데이터 (음악 재생목록, 어플리케이션, 동영상 등)를 아이폰 OS 기기들에게 동일하게 적용시킵니다.


1. 메인 페이지


이것이 바로 아이폰을 연결했을 때 보이는 첫 페이지입니다. 연결된 기기에 대한 기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기기 이름(혹은 별명), 용량, 소프트웨어 버전, 시리얼 넘버, 그리고 아이폰 같은 경우는 전화번호도 적혀 있습니다. (사생활 사정상 시리얼과 전화번호는 지웠습니다.)

아래에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복구를 할 수 있는데요, 만약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떴다는 소식을 접하시면 (이왕이면 iAppBox에서 접하시는 것도 좋겠죠?) 기기를 연결해 'Check for Update'를 클릭하고 한 두 클릭만 더 하시면 iTunes에서 자동으로 소프트웨어 다운로드에, 기기 백업, 그리고 업데이트 과정까지 한큐에 끝냅니다. 그리고 만약에 기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먹통이 됐다던지), 아래에 있는 'Restore'를 눌러주면 최신 소프트웨어로 복구를 해줍니다.

그 아래에 보시면 다양한 옵션들이 있습니다. 첫 옵션은 '아이폰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동기화하기'인데, 저는 꺼놨습니다. 바로 동기화해버리면 정신없을 거 같아서... 두 번째는 '체크된 음악과 동영상만 동기화하기'이고, 세 번째는 '수동으로 음악과 동영상 관리하기', 그리고 네 번째는 '아이폰 백업을 잠궈놓기'입니다.


2. 용량창


용량창은 기기의 용량 쓰임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이는 제 아이폰 3GS의 용량창입니다. 보시면 음악이 5.74GB를 차지하고 있고, 동영상이 17.30GB, 사진 705MB, 앱들 2.69GB, 그리고 그 외의 것들이 335.3MB입니다. 그 외의 것들은 앱들마다 저장되는 세이브데이터와 아이폰 OS 이미지 등이 포함됩니다. 이 창을 보면서 기기의 용량을 확인하고, 컨텐츠를 편하게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3. 각종 정보들


이 창은 아이폰 OS 기기들의 각종 정보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라던지, 캘린더, 인터넷 즐겨찾기, 메모 등을 모두 여기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바일미를 써서 특별히 설정은 해놓지 않았습니다.


4. 어플리케이션


iTunes 9 / 아이폰 OS 3.1에 추가된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창입니다. 여기서 아이폰 OS 기기의 어떠한 어플리케이션들을 동기화할 것인지, 그리고 심지어 홈 스크린의 아이콘도 재배치가 가능합니다. 동기화를 원하는 앱을 선택해 홈 스크린의 원하는 페이지에 가져다가 끌어놓기만 하면 됩니다. 앱을 지우고 싶다면 그냥 간단히 그 앱 아이콘으로 가면 뜨는 X를 눌러주면 됩니다. 심지어 페이지 전체의 위치도 바꿀 수 있습니다.


5. 음악, 동영상 및 다른 미디어 동기화

iTunes 9가 나오면서 음악 동기화 방법이 더 자세한 설정을 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더 편한 설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위는 음악 동기화 화면입니다. 아예 음악 라이브러리 전체를 동기화하던지, 선택만 체크해서 동기화하던지, 이렇게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재생목록만 동기화가 가능했지만, 지금은 아티스트, 장르별로 선택해서 동기화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벨소리 동기화창입니다. 죄다 동기화하던지, 원하는 것만 동기화하던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벨소리를 만드는 방법은 이 강좌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동영상 동기화창입니다. 그냥 간단히 원하시는 동영상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사실 iTunes Store를 쓰지 않으시면 큰 상관 없는 기능이지만, 혹시 몰라서  TV Show 창도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드라마 별로 왼쪽에서 먼저 선택한 다음, 오른쪽에서 원하는 시즌, 혹은 에피소드를 선택해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그 다음은 사진 동기화입니다. 일단, 많이 쓰실 윈도우 버전에서는 사진 동기화가 폴더별로 된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고, (누가 스크린샷 제공해주시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iAppBox 트위터 계정에 DM 쏴주세요.) 맥 버전 같은 경우는 iPhoto나 Aperture의 라이브러리에 따라 동기화가 됩니다. 위처럼 Aperture의 프로젝트나 iPhoto의 앨범 별로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이로서 아이폰 OS 기기 동기화 강좌를 끝마칩니다. 참, 설정 다 하셨으면 마지막에 '동기화' 버튼 누르시는 거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iAppBox 트위터 계정에 멘션 넣어주세요!


2010년 설날이 밝았습니다.
iAppBox에 찾아오시는 독자분들께 좋은 일이 많이 생기기를 바라고, 2010년에도 계속 발전하는 iAppBox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