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창시자의 다음 프로젝트: 아이폰을 이용한 계산 시스템

iPhone, iPod touch/News 2009. 12. 3. 11:00
미국의 애플 스토어에 가보신 적이 있나요?

애플 스토어에 가보시면 계산대라는 것이 없습니다. 점원들이 모두 아래와 같은 아이팟 터치를 들고 다니며 계산을 해줍니다. 이지페이 시스템이라 불리는 이 기기는 아이팟 터치에 바코드 스캐너, 카드 리더, 그리고 추가 배터리 팩을 쑤셔넣은 케이스를 장착합니다. iPhone OS 3.0을 돌리기에 가능한 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이게 애플 스토어만의 일이 아닐 지도 모르겠습니다. 바로 트위터의 창시자인 잭 도시 Jack Doresey가 이끄는 스퀘어라는 회사가 만들어낸 시스템이 그러한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퀘어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은 바로 이어폰 단자에 꽂아 쓰는 카드 리더와 스퀘어 앱이 전부입니다. 이어폰 단자에 꽂기 때문에, 앱만 지원한다면 아이폰 뿐만 아니라 다른 모바일 기기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아이폰 OS 플랫폼에 먼저 출시됐지만, 다양한 플랫폼으로 출시예정이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애플 스토어의 이지페이 시스템과 비슷하게 아이폰의 스크린에 서명도 할 수 있으며, 영수증은 이메일 혹은 문자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퀘어는 구매자의 입장에서도 일종의 회원제로 운영되어 계산을 더욱 더 빨리 할 수도 있고, 만약에 스퀘어를 쓰는 곳에 자주 가면 단골로 시스템이 분류해 가상의 스탬프 카드와 비슷하게 스퀘어를 쓰는 상점에게 알려줍니다.

아직은 몇몇 상점에서만 개인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만, 이것이 풀리면 상점들의 계산 방법이 많이 바뀔 거라 예상되네요.

TechCrunch에서 도시와 인터뷰한 내용을 올렸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스퀘어를 쓰는 장면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