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nes에서 공짜로 아이폰 벨소리를 만들어보자!

iTunes/Tips 2009. 11. 1. 13:09
아시다시피, 애플은 iTunes Store를 통해 아이폰 벨소리를 팔고 있습니다. 하지만, iTunes Store 계정이 없으면, 이것도 말짱 도루묵이죠.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놀랍게도, iTunes를 이용해 쉽고 간단하게 아이폰용 커스텀 벨소리를 공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말은, 바로 한국 곡을 벨소리로 변환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이 방법은 맥과 PC 둘 다 됩니다. 하지만, 제가 맥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 강좌에서는 맥으로 진행합니다. ^^


1) 만들고 싶은 노래를 정한다.

일단 iTunes에 들어가서 만들고 싶은 노래를 정합니다. 여기서 선택할 수 있는 노래는 몇 가지의 조건이 있습니다:
  • iTunes Store에서 산 DRM 보호된 파일은 불가능하며 (iTunes Plus는 잘 모르겠네요... ;;)
  • 지원할 수 있는 파일은 .mp3, .aiff, 그리고 AAC 파일입니다. 만약에 파일 포맷이 무엇인지 기억 안나신다면, 음악 목록에서 제목과 아티스트라고 쓰여있는 탭을 오른 클릭 해주시고 'Kind'를 활성화해주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 예시 샘플로 제가 좋아하는 가수 중 하나인 태연의 '만약에'를 해보겠습니다. 위 종류만 만족하면 어느 노래든 가능하다는 사실~


2) 원하는 섹션 선택 & 자르기

일단, 노래를 들으면서, 원하는 섹션을 선택합니다. 최대 40초까지 (이 이상으로 설정하면 아이폰으로 동기화가 안됩니다.) 설정할 수 있으니, 40초 내에서 원하는 곳을 정하시면 됩니다. 그러고 시간을 적어놓습니다. (외워도 되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 그 노래를 오른 클릭하고 'Get Info (한국어로는 뭔지 모르겠네요... ;;)'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Options' 탭을 클릭해주고, Start Time에 벨소리가 시작되기를 원하는 시간을 넣고, Stop Time에 벨소리가 끝나기를 원하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저는 '만약에'의 1:20부터 시작해 1:46에서 끝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그 다음에 'OK'를 눌러줍니다. 시간을 잘 설정했는 지 미리 들어보려면 노래를 더블클릭해서 재생해주면 됩니다. 만약에 시간이 좀 벗어났다 싶으면 위 단계를 반복하시면 됩니다.


3) 본격적 만들기 착수!

위 단계까지 끝나셨으면, 이제 그 노래를 클릭하고 'Advanced' 탭에서 'Create Apple Lossless Version'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새로운 파일이 하나 생겨나는데, 재생 시간에 여러분이 설정한 시간이 나오면 정상입니다. 그러고 원래 파일에 다시 들어가 'Start Time'과 'Stop Time'을 꺼주셔야 노래가 다시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 만든 파일을 데스크톱으로 빼줍니다. 그 다음에, 그 파일의 확장명을 'm4a'에서 'm4r'로 바꿉니다. '확장명을 바꿀 거냐'라는 질문이 뜨면 바꾼다고 눌러줍니다. 윈도우에서는 탐색기의 폴더 옵션에서 '확장자 숨기기'를 꺼주어야 이 단계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아이폰으로 동기화!

다시 iTunes로 돌아가서, 만들었던 벨소리 파일을 지워줍니다. (안 그러면 빼놓은 파일이 불러오기가 안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 File - Add to Library를 선택해서, 데스크톱에 만들어놓았던 파일을 불러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Ringtones 탭에 가보면 이렇게 새롭게 '만약에'가 들어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명카드라이브의 '냉면'과 이승기의 '여행 가는 길'도 같은 모두 같은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 아이폰을 연결해서 벨소리에서 동기화를 해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기화 후, 아이폰의 설정 - 사운드 - 벨소리를 들어가보면... 짜잔! 이렇게 '만약에'가 생겼습니다!